모바일/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스템 UI가 응답하지 않음 해결 방법

호무비 2022. 2. 9. 22:49
반응형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시스템 UI이(가) 응답하지 않음'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종 에뮬레이터를 완전히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여 해결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무척 번거롭다는 점에서 그다지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소개할 내용은 에뮬레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이 아니라, 콜드 부트를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꼭 시스템 UI 문제가 아니더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상황

 

평소와 같이 작업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아래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UI 버튼이 다 사라지고 동작하지 않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오류 문구

 

일단 앱 닫기를 누르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재실행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AVD Manager를 살펴보던 중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그 내용을 순서대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콜드 부트(Cold Boot)로 완전히 재시작하기

 

콜드 부트란 쉽게 설명하면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다시 부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콜드 부트를 하게 되면 POST(Power On Self Test)를 수행하여 메모리와 하드웨어 등을 체크합니다.

 

반대로 웜 부트도 있는데요, 웜 부트는 전원이 공급된 상태에서 부팅하는 것입니다. 이미 전원이 일부 공급되어 있으며, POST 역시 생략하므로 조금 더 바르게 부팅이 수행됩니다.

 

1. AVD Manager로 들어가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중앙 상단에 있는 에뮬레이터를 클릭하여 AVD Manager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는 Tools - AVD Manager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2. Actions - Cold Boot Now 클릭하기

 

현재 문제가 생긴 가상머신 Actions의 세 번째 메뉴에서 Cold Boot Now를 클릭하여 콜드 부팅을 수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AVD를 완전히 다시 시작하게 되고, 잠시 기다리면 부팅이 완료됩니다.

 

AVD 재부팅

 

아래와 같이 UI가 정상으로 돌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UI 문제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 무척 당황했는데, 콜드 부트로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자세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아마도 메모리가 오버되었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직접 조사해서 작성하는 글이다 보니 일부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반응형